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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에널리틱스 처럼 구글에서는 스타트업이 쉽게 그리고 비용 부담 없이 쓸 수 있는 도구들이 상당합니다. Google Cloud Platform부터 Analytics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저 역시 스타트업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분석에 시간 절약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확실한 개념을 알고 가시면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 포스팅 시리즈를 다 읽으신다면 주요 기능 및 보고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는 디지털 마케팅을 위해 구글이 제공하는 웹로그 분석 도구입니다.(Firebase에서 앱 기반 로그 분석도 가능합니다!)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여 디지털 마케팅에 이용합니다. 어떤 채널을 통해 사용자들이 사이트에 접근했는지, 어느 연령대/성별이 주로 방문했는지, 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들은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 외에도 구글 애널리틱스는 기본적으로 고객, 획득, 행동, 전환으로 유형을 나눠서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측정 전략

먼저 용어부터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사업 목적(Business Objectives)

  • 목표(Goals)

  • 측정항목(Metrics)

  • 측정기준(Dimensions)

  • 핵심 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s)

  • 타깃(Target)

  • 세그먼트(Segments)

  • 퍼널(Funnel)

 

사업 목적

사업 목적이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으면  방향을 잃고 시간을 허비할 수 있습니다. ('판매 증대', '고객 만족', 마케팅 효과 개선')

 

  • 실행할 수 있으며

  • 이해할 수 있으며

  • 관리할 수 있고

  • 유용해야 합니다

 

많은 기업에서 유용하지 못한 데이터만 수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실패의 이유는 위 조건에 부합하는 목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목표

사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활용하는 구체적인 전략입니다. 목표의 좋은 점은 구체적인 전략을 반영한다는 점입니다.

User DashBoard

판매 증대를 위한 목표

 

  • A 실행

  • B개선

  • C 줄이기

 

 

마케팅 효과 개선을 위한 목표

 

  • X의 문제점을 확인

  • Y를 실행하는 방법 파악

  • Z 유형의 캠페인으로 A/B 테스트 진행

 

 

측정항목(Metrics)

데이터의 정량적 측정 요소입니다. Google Analytics에서 측정항목에는 합계 또는 비율입니다. 측정항목은 측정기준에서 합계 또는 비율로 측정될 수 있는 개별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도시의 총 거주자 수인 인구라는 측정항목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합계에는 세션수, 페이지뷰 수 그리고 비율에는 이탈률, 전자상거래 전환율 등이 있습니다. 측정항목은 항상 보고서의 열에 표시되며 Analytics의 모든 측정의 근간이 됩니다.

 

측정 항목 계산 방법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해보면, Analytics에서 기본적인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집계됩니다.

  • 개요 총계로 집계

  • 1개 이상의 보고 측정기준과 연계하여 집계

 

 

 

측정기준(Dimensions)

 

방문자의 연령, 성별, 지역, 사용한 기기(모바일/데스크톱), 유입 소스, 키워드, 방문 페이지, 구매 제품 등과 같은 항목은 모두 방문자의 속성을 나타내는 측정기준에 해당합니다.

 

모든 측정항목과 모든 측정 기준을 결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각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은 사용자 수준, 세션 수준, 조회 수준의 범위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범위가 동일한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끼리만 조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Google Analytics의 모든 보고서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의 조합으로 구성되며 아래와 같습니다.

Google Analytics Report

 

 

 

핵심 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s)

사업 목적에 비추어 현재 진행 상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측정항목 중 사업 목적과 관련한 핵심 지표를 말하며 각 회사별로 사업 목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회사마다 고유한 KPI가 존재합니다.

 

사업 목적이 판매 증대라면 Average Order Value, Ecommerce Conversion Rate 등이 KPI가 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유입을 전제로 평균 주문 값 또는 전환율이 상승하면 전체 매출이 증가하기 대문에 KPI를 통해 목표 달성 여부를 손쉽게 파악 가능합니다.(판매수, 회원 가입 수, 웹페이지 조회 수 등)

 

KPI는 사업 목적과 관련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사업 목적이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으면 적절한 KPI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타깃(Targets)

성공 또는 실패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미리 정한 '수치화된 가치'입니다. 모든 측정항목에 대해 target을 정하기는 어렵겠지만 각각의 핵심 성과지표에 대한 목표를 정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위의 핵심 성과지표(KPI)를 예로 들 경우, 자신들이 정한 일정 수치보다 높다 낮다에 따라 타깃을 기준으로 결과가 좋다 나쁘다를 판단합니다.(월 3500건의 판매 수, 월 3000건의 회원 가입 수, 일 10000건의 웹페이지 조회 수)

 

 

 

 

세그먼트(Segments)

Analytics Segments

하나 이상의 측정기준으로 구성된 그룹이며 데이터의 하위 집합입니다. 거의 모든 데이터는 합계 그 자체로서는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하나 이상의 측정기준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세분화하여 비교하는 것입니다.

 

Google Analytics에서는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사례를 토대로 이미 만들어 놓은 system segments를 제공하며, 다양한 조건을 조합하여 새로운 segments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널(Funnel)

특정 목표 달성을 위한 유저의 행동을 단계별로 분석하는 데이터 분석법입니다. 각 단계별로 사용자가 줄어 목표와 가까워질수록 역 삼각형의 형태의 모양을 보여줍니다.

 

 

 

 

 

Analytics 교육 및 지원

Analytics 표준(무료 버전) 사용자는 셀프서비스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 옵션은 Analytics 360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Google Analytics의 구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개념에 대해서 자세히 파악하고 계셔야 효과적인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편 : 구글 애널리틱스 구조(하단 링크)

 

[Google Analytics]#1. 구글 애널리틱스 구조(Google Analytics Architecture)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구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크게 네 가지의 틀을 가집니다. Organization Account Property View Organization(조직) Account들의 집합으

puzzle-puzzle.tistory.com

 

 

 

참고 : 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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